다니엘 : 신앙 절개를 지킨 포로 선지자
성경인물사전
첫 번째 이야기. 다니엘
[ 인적사항 ]
다니엘은 구약 다니엘서의 저자로 대선지자중 하나이며, 그의 이름은 히브리어로 <하나님은 나의 재판관>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다지파에 속한 왕족이나 귀족 출신으로 보이며, 그의 부모나 배경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성경에 없습니다. BC 605년경, 유다 왕 여호야김의 통치 아래에서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바벨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는 데 그의 지혜와 신앙은 그가 어떤 출신인지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받게 만들었습니다.
[ 생 애 ]
다니엘은 BC 605년, 유다 왕 여호야김 때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 어렸을 때부터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그곳에서 약 70년간 거주하였습니다. 다니엘은 바벨론의 왕궁에서 교육을 받으며, 그 기간동안 여러 신화와 문화에 노출되었지만, 항상 자신의 신앙을 지켰을 뿐만 아니라 학문과 재주를 인정받아 바벨론의 관리로 임명되었습니다.그는 바벨론 왕국의 궁정에서 교육을 받으며, 뛰어난 지혜와 통찰력을 발휘하였고, 왕의 꿈을 해석하는 능력으로 유명하며, 이는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지혜를 받았음을 보여줍니다. 그는 왕국의 조언자로서 바벨론과 메대-바사 제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여러 왕의 통치 아래에서 그의 지혜와 신앙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 행 적 ]
다니엘은 왕정 교육기간 동안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우상에 바쳐진 왕의 진미를 먹지 않고 거부하는 결단력과 담대함을 보였습니다. 다니엘은 포로 기간동안 꿈을 해석하는 능력으로도 유명하여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왕의 신임을 얻어 높은 관리로 등용되었고,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였습니다. 또한 바벨론의 마지막 황제 벨사살 때 분벽에 나타난 글씨를 해석하고, 바벨론의 멸망을 예고하였습니다.
다니엘의 행적 중 가장 유명한 사건 중 하나는 사자굴에 던져진 일입니다. 그리고 다니엘은 메대의 다리오왕 때 총리 대신이 되는데 바벨론의 왕 다리오의 만세수 명령을 어기고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그 결과로 사자굴에 던져졌지만 하나님은 그를 보호하셨고, 다니엘은 사자굴에서 무사히 살아남아 살아계신 하나님을 증명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그의 믿음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잘 보여줍니다. 말년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지혜로 인해 여러가지 환상을 보고, 계시를 기록함으로써 인간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밝히 드러낸 인물입니다.
다니엘은 성실하고 청빈한 삶을 통해 정치가로서의 명성과 함께 전쟁 포로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만을 경외함으로써 후대 사람들로부터 의인 또는 지혜로운 자란 평가를 받는 선지자입니다.
[ 평가 및 교훈 ]
다니엘은 성경에서 지혜롭고, 신실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물로 평가되며, 그의 삶은 많은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후세에까지 영향을 미쳤습니다. 노예나 다름없는 전쟁 포로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이 바벨론과 메대 양제국에 걸쳐 총리를 지낼 수 있있던 것은 바로 그의 신앙과 강직한 성품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원칙을 지키면서도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바벨론에서 성공적으로 생활할 수 있었던 인물입니다. 다니엘의 이야기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의 중요성과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한 개인의 노력을 강조합니다.
다니엘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기도하였고, 그 결과로 하나님의 보호를 받았습니다. 이는 환경만을 탓하며 무기력하게 살아가는 오늘날의 세대들에게 경각심을 주며, 믿음의 중요성에 대한 교훈을 줍니다. 또한 이방 신들에게 절하지 않고 하나님께만 경배하는 모습을 통해, 신앙의 본질을 잃지 않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니엘의 이야기는 믿음과 지혜의 상징으로, 그의 삶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주며, 성경 속 다니엘을 통해 우리는 신앙의 힘과 하나님이 주신 지혜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할 수 있습니다.
[ 핵심성구 ]
다니엘이 이 조서에 어인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그 방의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열린 창에서 전에 행하던대로 하루 세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 다니엘 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