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주요 지명

서머나 : 궁핍했지만 실상 부요했던 교회

by 예흐나 2025. 4. 8.
728x90
반응형
SMALL

[명 칭]
서머나(Smyrna)는 <몰약>이란 뜻이다. 오늘날에는 '이즈미르'(Izmir)라 불리며, 소아시아 서안에 있는 중요한 항구도시이다.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요한계시록 2:8]

[위 치]
오늘날 터키의 이즈미르시와 동일한 곳으로 추정되는 서머나는 서머나만 동남쪽 끝에 위치해 있다. 즉 이 성읍은 해발 160m의 파구스산 기슭의 만 변경을 따라 둘러싸여 있다.
있다.

 

 


[관련 역사]
B.C. 12세기에 아이올리스의 식민지로 건설되었는데 후에 이오니아에게 점령되었고, B.C.6세기초 리디아왕 알리얏테스에게 멸망당했다. 그 후 B.C.4-3세기초 마게도냐 왕 알렉산더가 재건을 계획하고, 그 후계자인 안티고노스와 리시마쿠스가 현재의 위치에 재건했다. B.C.195년 로마측에 가담하여 로마시의 제례를 위한 신전을 세웠고, 그 충성심을 인정받아 B.C. 23년 황제 티베리우스(디베료 )를 위한 신전 건설의 특권을 따냈다. 신약시대에는 로마의 아시아도에 속하여 산업과 무역이 성했다. 요한계시록의 일곱 교회 중 하나인 서머나 교회가 이 성읍에 있었다. 이 교회 성도는 주로 유대인 개종자들인데, 성읍의 번영에 비해 가난한 자들이었다. 이들은 이곳에서 성행하던 황제숭배를 거부함으로써 박해를 받았으나 이에 굴하지 않아 주께 큰 칭찬을 받았다.(계 1:11, 2:8-11)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요한계시록 2:9-10]


[유적 및 고고학] 
시인 호메로스의 출생지이기도 한 서머나는 소아시아의 유력한 성읍으로서, 오늘날 그 지역에서 신전과 도서관 및 공공 건물 등 많은 유적이 발굴되었다. 특히 성읍의 중심지에서는 B.C. 2세기경의 건물들과 아고라(시장)의 터가 발견되었다.


[영적 교훈 및 상징적 의미]
서머나 교회는 일곱 교회 중 가장 큰 칭찬을 받았다. 그것은 그들이 황제 숭배를 거부하고 신앙의 정절을 지키기 위해 박해를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죽도록 충성하라'(계 2:10)는 말씀은 당시 그들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되었을 것이다. 이는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자세에 대해 교훈하고 있다. 또한 황제 숭배 대신 황금 우상을 숭배하는 오늘날의 성도와 교회 역시 서머나 교회와 같은 순교의 신앙이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